게임개발/고도엔진

맥에서 고도 엔진(Android 빌드용) 자바(JDK) 설치 방법

코딩레벨업 2025. 2. 11. 02:02
728x90
반응형

고도 엔진(Godot Engine)에서 **안드로이드 빌드를 실행하려면 JDK(Java Development Kit)**가 필요합니다. 특히 맥(macOS)에서는 기본적으로 JDK가 설치되지 않기 때문에 수동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맥에서 JDK를 설치하는 방법과 환경 변수 설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JDK(Java Development Kit)란?

JDK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입니다. 고도 엔진에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빌드할 때 JDK를 이용해 코드를 컴파일하고 패키징합니다.

고도 엔진의 안드로이드 빌드 기능을 사용하려면 JDK 11 또는 17 버전을 설치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2. Homebrew로 JDK 설치하기 (추천 방법)

맥에서 가장 간편하게 JDK를 설치하는 방법은 Homebrew 패키지 관리자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① Homebrew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

터미널을 열고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세요.

brew --version

Homebrew가 설치되지 않았다면 아래 명령어로 먼저 설치합니다.

② JDK 설치 (JDK 11 또는 17)

이제 Homebrew를 이용해 원하는 JDK 버전을 설치합니다.

  • JDK 11 설치
    brew install openjdk@11
  • JDK 17 설치
    brew install openjdk@17

③ 환경 변수 설정

설치가 완료되면 JDK를 macOS에서 인식할 수 있도록 PATH 환경 변수를 설정해야 합니다.

  1.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설치된 JDK 경로를 확인합니다.
    /usr/libexec/java_home -V
  2. 설치된 JDK의 경로를 환경 변수에 추가합니다.
    echo 'export PATH="/opt/homebrew/opt/openjdk@17/bin:$PATH"' >> ~/.zshrc echo 'export JAVA_HOME=$(/usr/libexec/java_home -v 17)' >> ~/.zshrc source ~/.zshrc
    (※ zsh가 기본 셸인 경우 ~/.zshrc 파일을 수정하고, bash를 사용 중이라면 ~/.bash_profile을 수정하세요.)

④ JDK 설치 확인

설정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하려면 다음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java -version

결과가 아래와 비슷하게 나오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입니다.

openjdk version "17.0.8" 2023-07-18 OpenJDK Runtime Environment (build 17.0.8+7) OpenJDK 64-Bit Server VM (build 17.0.8+7, mixed mode)

3. Oracle 공식 사이트에서 JDK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기

Homebrew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① Oracle JDK 다운로드

  1. Oracle JDK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macOS용 .dmg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3. 다운로드한 JDK 설치 파일(.dmg)을 실행하여 설치합니다.

② JDK 환경 변수 설정

설치 후, 환경 변수를 수동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1. 터미널을 열고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여 JDK 경로를 확인합니다.
    /usr/libexec/java_home -V
  2. 확인된 JDK 경로를 환경 변수에 추가합니다.
    echo 'export JAVA_HOME=$(/usr/libexec/java_home -v 17)' >> ~/.zshrc echo 'export PATH=$JAVA_HOME/bin:$PATH' >> ~/.zshrc source ~/.zshrc
  3. JDK가 정상적으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java -version

4. 고도 엔진에서 JDK 경로 설정

JDK 설치 후, 고도 엔진에서 해당 경로를 인식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① 고도 엔진 실행 후 설정 변경

  1. Godot Engine을 실행합니다.
  2. 상단 메뉴에서 편집(Edit) > 프로젝트 설정(Project Settings) 으로 이동합니다.
  3. Export > Android 탭을 클릭합니다.
  4. "JDK Path" 항목에 아래 경로를 입력합니다.(설치한 JDK 버전에 따라 경로가 다를 수 있으므로 java_home -V 명령어로 확인하세요.)
  5. sh
    복사편집
    /Library/Java/JavaVirtualMachines/openjdk-17.jdk/Contents/Home
  6.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창을 닫습니다.

요약

맥(macOS)에서 고도 엔진의 안드로이드 빌드를 위해 JDK를 설치하는 방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Homebrew로 간편 설치 (추천)

  • brew install openjdk@17
  • export JAVA_HOME=$(/usr/libexec/java_home -v 17) 환경 변수 설정

Oracle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후 수동 설치

  • JDK 17 .dmg 파일 다운로드 후 설치
  • java_home 명령어로 경로 확인 후 환경 변수 설정

고도 엔진에서 JDK 경로 설정

  • Edit > Project Settings > Export > Android에서 JDK Path 설정

위 과정을 따라 하면 고도 엔진에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문제없이 빌드할 수 있습니다! 🚀

728x90
반응형
LIST